GRIT – 천재가 아닌 사람이 성공하는 법

더크워스 교수

성공한 사업가나 티비에서 잘나가는 연예인을 보면 나도 모르게 열폭하는 마음이 들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흔히 각 분야에 뛰어난 결과를 보여준 사람들은 분명 뛰어난 재능을 가졌을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릿: IQ, 재능, 환경을 뛰어 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이란 책을 쓴 앤절라 더크워스 교수는 재능없이도 성공할 수 있다걸 이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GRIT

더크워스 교수는 자신의 TED 강의에서 하버드에서 진행했던 실험을 소개한다. 학생 130명을 대상으로 최대 속도의 러닝머신에서 5분정도 달리게 한 실험이었다. 하버드는 40년간 그들을 조사했고 각 분야에서 눈에 띄게 높은 성과를 보여주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들은 앞서 진행한 실험에서 체력의 한계가 왔을때 부터 포기하지 않고 얼마나 더 뛰었는가를 GRIT 점수로 매겼는데 이 점수가 높은 사람들이 40년뒤 성공적은 삶을 살고 있었던 것이다. 즉 재능보다는 그릿이 성공에 더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그럼 GRIT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실천에 옮길 수 있을까? 저자는 또한 GRIT은 재능과 달리 기를 수 있는 것이라고 “작은 일이라도 완려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라고 말한다.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완료하는 습관을 기르면, 사람들은 힘든 순간이 와도 포기하기 보다 한발 더 내딛길 선택한다. 즉 어떤 사람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그건 재능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중간에 포기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심리적 자산을 통해 습관을 기를 수 있다고 한다.

  1. 관심 – 자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2. 연습 – 어제보다 잘 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
  3. 목적 – 이타심이 그릿의 동기가 된다
  4. 희망 – 어떤 역경도 이겨낼 수 있나는 마음 가짐

더크워스는 성공의 열쇠는 열정과 끈기라는 상식을 다양한 심리학적 실험 결과를 통해 설득력을 주고 있다.

개인적인 실천 방법들

나는 여기에 습관을 기르는 몇가지 방법을 더 첨부하고 싶다.

  1. 패턴 – 자신의 일하고 쉬는 패턴을 적고 분석해 자신의 생활 습관 그리고 어떤 것에 흥미가 있고 재능이 있는지 알아야 한다. 적은 시간 작업 했는데 결과물이 나오는 일들이 자질이 있는 일이고 보통 자질이 있는 일에 관심이 가고 연습을 통해 발전하려는 의지가 생긴다.
  2. 제약 – 자기의 자질을 인정하고 그 자질과 습관이라는 제약 조건하에서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다.
  3. 기술 – 목표를 완료하는 습관을 그냥 과정 중 한 단계가 아니라 기술로 생각하는 것이다.

목표 완료하기를 기술로 생각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은 인디 게임 개발자 데렉 유(Derek Yu)의 글(http://design-play-textcube.blogspot.com/2011/05/blog-post.html)을 참고 바란다.

References

https://pub.chosun.com/client/news/viw.asp?cate=C05&nNewsNumb=20161222502&nidx=22503

https://1boon.kakao.com/passionoil/grit

0 0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