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콤 뱀부 듀오 2in1: 디지털 + 아날로그 글쓰기 통합 장비

디지털 글쓰기를 지원하는 장비가 많아지면서 노트를 어떤 방법을 통해 정리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졌다. 왜냐하면 정리한 내용이 스마트폰, 타블렛, PC, 종이 노트등 여기저기 흩어지면서 관리가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의 경우 디지털 글쓰기는 에버노트나 원노트같은 노트 서비스를 이용하여 통합 하기로 하였다. 에버노트는 키보드 타이핑 뿐만 아니라 애플펜슬, S펜같은 디지털 펜을 이용하여 바로 메모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버노트의 필기감이 맘에 안든다면 LectureNotes 같은 앱을 이용하여 메모를 하고 에버노트로 자동 동기화를 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디지털 글쓰기를 해야하는 이유는 뚜렷하다. 태그 기능을 통하여 분류할 수 있고 백업이 가능하다. 또한 어떤 디바이스에서라도 온라인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에버노트는 손쉽게 웹 스크랩을 지원한다. 이미 디지털화되어 있는 정보를 다시 손으로 쓸 이유는 없다.

하지만 아날로그 글쓰기는 생각 정리나 아이디어를 떠올릴때는 디지털 글쓰기를 따라올 수가 없다. 따라서 다음 원칙을 통해 메모를 관리하기로 하였다.

  • 디지털화된 정보들을 다룰때는 디지털 글쓰기를 한다. 디지털화된 정보들은 에버노트를 이용하여 분류 관리한다.
    • 컴퓨터로 일을 할때 로그를 남기거나 자료를 모으는 상황
  • 아날로그적인 상황에서는 아날로그 글쓰기를 한다. 아날로그 메모는 휘발성 데이터로 생각하고 쓰고 버린다. 버리기전에 에버노트같은 디지털 글쓰기 시스템에 핵심만 최종 정리한다.
    • 회의 메모
    • 아이디어 떠올르기
    • 계획 세우기

위 관리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저렴하면서 효과적인 장비 세팅은 무엇일까? 시중에는 아날로그 글쓰기를 디지털 글쓰기의 장점을 모두 해결하려는 뱀부 슬레이트같은 제품도 있지만 크고 무겁고 동기화앱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경우를 보지 못했다. S펜이나 애플펜슬도 좋지만 가격이 비싸고 이 기능을 지원하는 장비는 무거울 수 밖에 없다.

예쁜 쓰레기1

개인적으로 160g이하의 스마트폰 외의 추가 장비를 들고 다니고 싶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고 저렴한 장비 세팅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와콤 뱀부 듀오 2in1 라는 정정식 터치 제품을 추천한다.

37,500원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야외에서 번거롭게 메모장을 들고 다니고 싶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손글쓰기 메모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뱀부 듀오를 이용하여 에버노트에 바로 메모를 하고 집에서는 뚜껑을 갈아끼워서 펜으로 아날로그 글쓰기를 하는 식이다.

뱀부 듀오같은 스마트폰 정전식 펜은 정밀한 글쓰기는 힘들지만 메모 용도로는 충분하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지만 만듬새가 매우 휼륭하고 무게감도 적절해서 아날로그 글쓰기를 할때도 훌륭한 필기감을 제공한다. 그리고 뚜껑이 자석식으로 되어 있어서 간편하게 갈아 끼울 수 있다.

와컴은 전반적으로 제품을 잘만드는데 가끔 지뢰가 섞여 있어서 어리둥절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정정식 펜중에 정밀한 메모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뱀부 팁이라는 장비도 있는데 비싸고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므로 낚이지 말자.

예쁜 쓰레기2
0 0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